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 중 자주하는 질문!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메인이미지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에 관한 상담을 하다 보면 자주 받게 되는 공통 질문들이 많이 있어요. 작년 12월쯤 학습자등록과 관련하여 Q&A 방식으로 글을 작성했는데, 반응이 좋아서 오늘도 학사학위 과정 중 자주하는 질문을 한번 정리해 보려 해요.
 
특히, 전문대를 졸업한 상황에서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려 한다면 오늘 글이 많은 도움을 줄 겁니다.

전공과 현재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경영학/심리학/아동학/컴퓨터공학 계열은 전공 수업이 온라인 강의로 충분히 개설되어 있어,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도 학위 과정을 진행할 수 있어요. 단, 기간 단축을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면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는 방법으로 과정을 많이 진행하죠.

그러나 디자인이나 기타 공학 계열은 전공 수업이 보통 오프라인 강의로 개설되어 있거나 수강료가 높게 책정되어 있어서 보통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요. 특히, 전공필수 과목이 하나라도 개설되어 있지 않다면 자격증이 꼭 필요합니다.

* 일부 과목들은 운영하는 교육훈련기관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의 학습 구분 확인이 필요합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은 총 140점 이수가 필요하며, 그 중 전공 60점, 교양 30점 이상 취득해야 학위수여 요건을 충족하게 돼요.
 
따라서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을 학점은행제의 표준교육과정을 기준으로 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필/전선/교양/일선으로 학습 구분을 확인한 뒤에 부족한 전공 혹은 교양 수업 수강이 필요해요.
 
동일 학과면서 산업기사 자격증도 있는 상황이라면 보통 전공 학점은 충족할 확률이 높아요. 산업기사가 없다면 전공 필수 학점이 부족한 경우가 많고요.

 

전문대와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전공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것처럼 학습 구분을 고려하여 활용 여부를 결정하게 돼요. 학과가 다른 경우에는 교양 수업으로 수강한 과목들은 그대로 교양 학점으로 인정되고, 그 외 과목들은 최대 50점을 일반 선택으로 가져올 수 있어요.

그리고 학과가 다르기 때문에, 대학에서 전공 수업으로 들었다고 해도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에서는 전공 학점으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1~2시간 정도 공부 시간이 있으면 충분히 할 수 있고, 현재 사회복지사 과정은 60대에서도 큰 어려움 없이 진행을 하고 계십니다.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을 진행하는 학습자는 대부분 직장 업무와 병행을 하고 있으며,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로 많은 시간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단, 오프라인 수업은 회사에 다니고 있다면 수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오늘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과정에서 자주하는 질문을 정리해봤는데요. 제도를 처음 접한다면 위 내용 중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나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을 거예요. 그럴 경우에는 위 배너로 문의를 주시기 바래요.

 

교육훈련기관에서는 상담 창구를 운영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들!

📖 전문대 졸업자라면 읽어 보세요!

📖 2년제 전문학사 학위가 필요하다면 이 글을!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