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 및 독학사 시험
안녕하세요.
청소년상담사나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목적으로 심리학 학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습자들이 많은데요. 이런 경우 보통 학점은행제도를 선택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기간 단축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기간을 단축하려면 그만큼 노력이 필요하죠. 온라인 수업을 수강하면서 기타 방법으로 학점 취득을 병행해야 하는데요. 보통 경영학이나 컴퓨터공학 등 다른 전공들은 기간 단축을 목적으로 자격증을 많이 활용합니다.
그러나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은 자격증이 아닌 독학사 시험이라는 것을 병행하는데, 오늘 이 독학사 시험이 무엇인지, 왜 자격증 공부는 병행을 하지 않는지 한번 설명을 드리려 해요.
우선 위 사진은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에서 전공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들인데요.
이 중 직업상담사 2급을 제외하면 학사학위가 있어야 응시자격에 해당이 돼요. 따라서 비전공자나 고졸 학력이 응시할 수 있는 것은 직업상담사 2급 하나예요. 직업상담사 2급도 1년에 3회 실시되고, 필기와 실기 둘 다 합격을 해야 20학점으로 인정이 되기 때문에 쉽지 않겠죠?
이렇듯 종류도 적고 난도도 높아서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에서는 자격증을 잘 활용하지 않아요.
다음으로 독학사 시험은 이름 그대로 독학으로 공부를 해서 정해진 일자에 고사장에 가서 응시해 합격을 하면 과목당 4~5학점씩 획득을 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어떻게 보면 자격증과 비슷하다 볼 수 있으나, 단계별 평가가 1년에 1회씩만 시행되는 점 때문에 다른 전공에선 선호를 하지 않죠.
독학사 시험은 1~4단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심리학 전공 학점을 얻을 수 있는 단계는 2~3과정이에요.
독학사 2단계는 매년 5월에 시행되며 최대 6과목까지 응시를 할 수 있고, 합격하는 과목당 전공 5학점씩 인정을 받을 수 있어서 최대 전공 30학점을 획득할 수 있어요.
2단계까진 문제가 객관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보통 4년제 졸업자는 온라인 수업 2학기 과정으로 13과목을 수강하면서, 독학사 2단계 2과목 응시를 병행하죠. 그러면 48학점 취득이 되거든요.
독학사 3단계는 매년 8월에 시행되고 응시할 수 있는 과목 수와 취득 학점은 동일한데요. 다만, 대학교 3학년 수준이며 주관식 문제도 출제가 되어 응시를 많이 하지는 않아요.
오늘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과 독학사 시험을 함께 설명 드렸는데요. 온라인 수업으로는 1년에 최대 42학점만 이수를 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학위를 취득하려 한다면 독학사 시험 준비를 고려해 보기 바랍니다.
어떻게 병행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거나 글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아래 배너를 참고하여 편하게 상담 요청을 남겨주시기 바라요. 상담에는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편하게 질문을 주셔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