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상담 분야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던 수업이 점차 대면으로 진행되면서 학교 폭력이나 괴롭힘으로 청소년 상담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청소년상담사 혹은 전문상담교사를 목표하는 학습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 두 자격증에 관한 설명과 학력 혹은 전공 때문에 진로가 막혔을 경우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려 합니다.
먼저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필기와 면접 시험에 통과한 뒤 연수를 거치면 자격을 부여 받게 되는데요. 시험에 응시를 하려면 상담 관련 분야 학사학위가 필요하며, 이 중 하나가 심리학 전공입니다.
청소년상담사가 되면 학교 혹은 대학 학생상담센터나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데요. 지원 요건을 충족하지 않았을 경우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으로 준비를 할 수 있으며, 해당 부분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상담교사는 초•중•고등학교 상담실에서 근무를 하며 개인상담, 집단상담 등의 활동으로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목적으로 일을 하게 됩니다. 학교 상담실은 Wee Class로 불리는데, 이는 We+Education+Emotion의 약자를 따왔다고 하네요.
전문상담교사는 임용고시에 통과한 교육공무원으로 안정적인 직장과 복지로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학교에서 근무하기 때문에 오후 5시 이전에 퇴근을 하며, 방학이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가 되려면 교직 이수 후 임용고시를 응시하게 되는데요. 교직 이수 방안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대학교 관련학과에 진학하여 1학년 때 높은 성적을 유지하여 교직 이수 자격을 얻는 방법입니다. 단, 얼마 되지 않는 학생만 이에 해당이 되어 경쟁이 치열하고, 이미 대학을 졸업했다면 현실적으로 진행하기 쉽지 않은 방안입니다.
두 번째는 관련 전공 학사학위를 취득하여 교육대학원에 진학을 하는 방법입니다. 최근 경쟁률이 높아졌으나 현실적인 방안이라 대부분 교육대학원 진학으로 전문상담교사 자격을 얻고 있습니다.
교육대학원을 목표로 한다면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운영하는지, 그리고 교직 이수를 목표할 경우 입학 전 미리 이수가 필요한 과목이 없는지 미리 확인이 필요하며, 학부 시절 성적을 철저히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4년제 대졸자 중 관련 전공이 아니라면 마찬가지로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으로 지원 요건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대졸자는 심리학 전공으로 48학점을 취득하면 학위 수여 요건을 충족하게 되며, 이는 1년 기간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에서 온라인 강의로는 1년에 최대 42학점을 취득할 수 있어서, 보통 독학사 시험이라는 것을 병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독학사는 출석, 과제 없이 정해진 일자에 시험을 봐서 통과하면 과목당 5학점씩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올해 2단계 시험은 5/22에 시행되며, 2과목을 응시하고 나머지는 학점은행제 심리학 온라인 강의로 채울 경우 23년도 2월에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오늘 청소년상담사 및 전문상담교사와 학점은행제 심리학 과정으로 부족한 지원 요건을 갖추는 방법을 설명 드렸는데요. 학점은행제를 처음 접한다면 위에 설명 드린 내용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거나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을 거예요.
학점은행제 심리학 수업이나 독학사와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며 위 배너로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에는 별도 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니 편하게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
함께 하면 도움 되는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