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 경영학 자격증으로 기간 단축하는 법!

대학원 진학이나 학사편입 등 단순 학위 취득이 목적이라면 보통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으로 안내를 받을 텐데요. 그 이유는 자격증과 독학사를 통해서도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 학위 취득에 필요한 기간과 수강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위 내용은 다른 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나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어떠한 자격증이 학점으로 인정되고, 독학사 시험은 어떤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나와있는 글은 적을 거예요. 따라서 오늘 이 부분을 한번 설명 드리려 합니다.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을 찾는 방법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을 설명하기 전 알고 있어야 할 사이트가 한 곳 있습니다. 바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인데요. 이는 학점은행제를 담당하는 교육부 산하 국가기관으로 위 사이트를 통해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자격증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에서

[학점은행제 소개 – 학점인정 대상 – 자격 – 전공별 자격연계 – 경영학 검색]의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여러 자격증들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요. 그 중 많이 활용되는 것은 TESAT, 텔레마케팅관리사, CS Leaders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독학사 시험을 설명 드릴게요. 말 그대로 독학으로 공부를 하여 정해진 일자에 시험을 봐서 합격하면 과목당 4~5학점씩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에요. 독학사 시험은 1~4과정으로 구분되나,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활용하는 경우 1~2과정에 주로 응시를 해요. 3과정부터는 주관식 문제가 나오고 난이도도 어려워지거든요.

여기서 1과정은 교양 시험으로 국어, 국사, 영어, 현대사회와 윤리, 문학 개론 등 교양 과목에 대한 시험을 보게 돼요. 최대 5과목까지 응시할 수 있고, 통과 시 과목당 4학점을 취득하게 된답니다. 1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은 교양 학점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2과정은 전공 기초 시험으로 경영학 전공 과목에 대한 시험을 보게 돼요. 최대 6과목에 응시할 수 있고, 합격 시 과목당 5학점으로 인정이 되어 최대 30학점의 전공 학점을 취득할 수 있어요.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 중 주의할 점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을 정리해서 말씀 드리면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자격증은 최대 3개까지 학점으로 인정이 되고, 전공 혹은 일반 선택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독학사 1~2단계 시험으로는 전공 30학점, 교양 20학점까지 최대 50학점까지 취득을 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첫 번째는 온라인 수업으로 수강한 과목명과 독학사 시험으로 응시한 과목명이 동일하면 그 중 하나만 학점으로 인정되는 점이에요. 그러므로 중복 과목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겠죠?

두 번째는 자격증 중 동일 직무 내에 속한 자격은 여러 개를 취득해도 1개만 학점인정이 가능한 점이에요. 예를 들어 정보처리기사와 정보처리산업기사가 둘 다 있어도, 이 중 하나만 쓸 수 있답니다.

 

학점은행제 경영학 과정에서 자격증과 독학사를 통해 학점 취득을 병행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는데, 이해가 조금 되셨나요? 사실 제도 자체가 복잡한 편이라 이해되지 않는다고 해도 전혀 이상한 것이 아니에요.

 

이러한 복잡성과 필요한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교육훈련기관에선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어요. 각 과정에 대한 학습설계부터 주의사항 및 행정절차 안내까지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상담이 필요할 경우 위 배너로 문의를 주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학습 계획을 작성해본 다음 상담을 통해 확인을 받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들!

📖 학습 계획 작성 시 참고해 보아요!

📖 자격증 활용에 관한 추가 내용!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