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사와 더불어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이 있죠. 보육교사2급 자격증입니다. 둘 다 검정시험 없이 학력 및 과목 이수 요건만 충족하면 되며, 취업률이 괜찮아 여러 연령대에서 인기가 좋은 자격입니다.
단, 사회복지사 과정은 실습 1과목을 제외하면 온라인 강좌로 구성되어 크게 복잡한 점이 없으나, 보육교사2급 자격증은 8과목이 대면수업으로 진행되어 수강료도 높게 책정되어 있고, 헷갈리는 점도 있을 거예요.
따라서 오늘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 과정 중 대면수업과 실습 두 가지를 자세하게 설명 드리려 합니다!
먼저 학점은행제도에서 1학기는 15주 수업 기간으로 구성되는데요. 대면수업이라고 15주 내내 오프라인 출석 강좌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에요. 위 사진처럼 과목 별로 1회씩 주말에 8시간의 출석 강좌를 들으면 돼요.
안타까운 점은 출석 강의가 대도시에만 개설되는 점이에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에 교육장이 위치해 있으므로, 이 외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면 출석 강좌를 듣는데 조금 불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강원도에 거주하고 있다면 주말에 8번을 서울로 가서 강좌를 들어야 해요.
간혹 비대면으로 시행되는 곳이 없는지 문의를 주는데요. 22년도 2학기부터는 전면 대면으로 다시 전환되어 시행 중에 있는 점을 참고하며 좋을 것 같습니다.
오프라인 강의가 있어서 강의실 대관이 필요하고, 교수님이 지도할 수 있는 학습자가 온라인 강의보단 적어서 대면수업 수강료도 높게 책정되어 있어요.
따라서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2급 자격증 중에서 고민하고 있으면서 수강료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사회복지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다음으로 보육실습 과목의 신청 방법과 진행 방식을 설명 드릴게요. 총 두 곳으로 신청이 필요해서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어요.
첫 번째는 세미나입니다. 이는 거주지 인근의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에서 듣게 되며, 강원도와 제주도를 제외하면 보육실습을 운영 중인 대학교들이 최소 한 곳은 있어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이트의 교육훈련기관 조회 탭에서 검색을 할 수 있으며, 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 사이트 공지사항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현장 실습입니다.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 과정에서는 총 240시간 현장실습이 진행되며,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 신청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집정보공개포털에서 거주지 인근 기관을 검색할 수 있으며, 전화로 신청을 할 수 있답니다.
여기서 참고할 점 첫 번째는 4대보험을 적용 받고 있는 직장인은 실습을 할 수 없는 점입니다. 특히,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평일에 운영되므로 회사에 다니고 있다면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이 쉽지 않아요.
다음으로 세미나 모집 공고에 명시된 실습 인정 기간에 시행한 실습만 인정되는 점이에요. 간혹 세미나만 먼저 듣고 나중에 기관에서 따로 진행해도 되는 걸로 잘못 알고 있는데요. 함께 진행해야 됩니다.
오늘 이렇게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 과정 중 대면 수업과 현장실습에 관해 자세히 알아 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이해되지 않거나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위 배너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을 정리하여 질문을 주시면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