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이 학점은행제를 처음 접했을 때 가장 헷갈려 하는 내용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이트에서 수업을 신청할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없는 점이에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학점은행제를 담당하는 국가기관인 것은 알겠으나 강의 신청하는 곳이 나오지 않아 헤매는 상황이 많을 텐데요.
오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사이트에서 담당하는 부분과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교육훈련기관, 마지막으로 교육훈련기관 소속 직원인 플래너와 관련된 내용을 한번 설명 드리려 해요. 제도를 처음 접한다면 차근차근 읽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먼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학점은행제를 운영하는 교육부 산하 국가기관이며, 학위 과정 및 전공을 선택하는 학습자 등록과 취득 학점을 신청하는 학점인정 신청, 학위 취득 의사를 표명하는 학위 신청의 행정절차들을 이 곳에서 진행하게 돼요.
온/오프라인 강의는 “평가인정”을 받은 교육훈련기관 사이트에서 신청 및 수강이 진행되는데요. “평가인정”은 교육훈련기관에서 개설하는 학습과정에 대하여 대학에 상응하는 학점을 부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바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에서 인정 여부를 판단하게 돼요.
간혹 “교육부에서 정식 승인 인가를 받은 교육훈련기관에서 수강을 해야 된다.”라는 글을 볼 수 있을 텐데요. 이는 틀린 말이에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인정을 받은 학점은행제 온/오프라인 강의만 운영을 할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현재 개설되어 있는 강의들은 강사와 교육과정, 기관 운영 및 재정, 수업과 학습과정의 질 관리 등 평가영역들의 기준에 도달하여 개설된 강좌들이기 때문에, 믿고 수강을 해도 괜찮습니다.
평가인정 절차를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 드리면
교육부에서 기본 계획을 수립하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교육훈련기관에 대해 서면 및 현장방문을 통해 평가를 진행하여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최종 교육부에서 이를 확정하면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을 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학점은행제 플래너와 관련해서도 오해를 많이 하고 있어서 바로 잡아 드리려 해요.
플래너는 교육훈련기관 소속으로 학습자들에게 상담과 학습 설계를 도와주는 직원인데요. 플래너가 도움을 주는 이유는 학점은행제가 자기주도 학습으로 학위를 취득하는 제도이나 처음 접하는 경우 혼자서 과정을 진행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아마 이 글을 보고 있는 예비 학습자들 중에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일 거예요. 플래너에게 상담이나 도움을 받아도 수강료나 행정절차 수수료 외에 들어가는 비용은 없으니 편하게 질문을 해도 돼요.
교육부에서도 교육훈련기관에서 학습자에게 학습 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상담창구를 운영해야 할 의무가 있음을 권고사항으로 안내한 적이 있답니다.
오늘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학점은행제 플래너에 관한 내용을 한번 설명 드렸는데요.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거나, 과정 시작을 계획하고 있다면 위 이미지를 통해 도움을 요청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