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일반편입
간호학과 등 보건 계열은 높은 취업률로 옛부터 인기가 많았는데요. 정시 및 수시 입결도 높다 보니 일반편입으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이 많은 상황이에요.
다만, 간호학과 특징상 일반편입으로 진학이 힘든 점이 있는데요. 오늘 그 이유와 일반편입 대신 간호학과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 드리려고 해요.
위 사진은 어느 모집요강에서 가져온 내용이에요. 3번 입학 방법을 보면 유아교육과를 비롯한 일부 학과는 지원 자격에 제한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간호학과도 같은 전공 졸업자만 접수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점 때문에 고졸은 준비를 하기 힘든 부분이 있답니다. 그 이유는 전문대학을 제외하고 사이버대, 평생교육제도로는 간호학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없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간호학과 일반편입 대신 보건 계열 입교를 희망할 땐 대졸자 전형으로 1학년으로 입학하는 방법을 주로 활용을 하고 있어요.
대졸자 전형은 전문대학 졸업자부터 지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간호학과 일반편입 전형과의 차이는 1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는 점 및 전적대학 전공에 상관 없이 접수가 가능한 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경영 전문학사로도 간호학과에 진학할 수 있답니다.
대졸자 전형은 수시 및 정시로 지원이 진행되는데요. 수시로는 졸업예정자는 원서 접수를 할 수 없는 곳이 많으므로, 아직 졸업을 하지 않았다면 정시로만 입학할 수 있는 점을 참고하면 좋아요.
그리고 간호학과 일반편입 전형과는 달리 신입학 전형이므로 1학년으로 입교하게 되는 점도 차이점이라 할 수 있답니다.
대졸자전형은 전적대 전공에 상관 없이 지원할 수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러므로 고졸이라면 평생교육제도로 학력 요건을 충족할 수 있어요.
평생교육제도는 강의 수강 외에도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여 필요한 학점을 이수할 수 있어서, 짧은 기간에 학력 요건을 갖출 수 있다는 점이 있으며, 온라인으로 수업 수강이 가능하여 회사 업무와도 병행이 가능한 장점도 있어요.
간호학과 일반편입 전형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안으론 학사편입이 있어요. 이는 4년제 학력 보유자가 입교할 수 있는 방안으로 마찬가지로 전공에 상관 없이 접수가 가능하답니다.
고졸은 4년제 학력을 갖추기까지 기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을 하는 경우가 있을텐데요. 독학학위제도를 이용한다면 1년 기간으로도 준비를 할 수 있어요.
독학학위제도는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 시험으로 1~4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4과정인 종합시험에 통과하면 4년제 학위를 획득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간호학과 일반편입 전형으로 지원을 못하는 학생들은 독학사 시험을 활용한 학사편입을 고려할 수 있어요.
간호학과 일반편입 전형 및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두 가지 방안을 설명 드렸는데요. 오늘 설명 드린 내용들과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위 배너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준비 방법에 따른 학습 계획부터 필요한 행정절차 등 자세하게 설명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들!